요즘 도시가스 요금은 계속 오르고 날은 추워지고 있는데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를 어떻게 맞춰야 하나 궁금하셨죠? 그 물음 단 1분 안에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더불어 건강도 챙기고 난방비 절약하는 팁까지 꼭꼭 챙겨가세요!
겨울철 실내적정온도와 습도
1.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는 18도~20도입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와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기준인데요. 온도를 보자마자 "이거 너무 추운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바깥 온도와 실내 온도의 차이가 너무 커지게 되면 신체 적응 능력이 심각히 떨어지게 돼서 감기 같은 질병에 걸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겨울철 실내적정온도인 18도~20도로 설정해 주시면 건강도 지키고 난방비까지 절약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선진국으로 알려진 미국, 프랑스 등의 나라에서도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를 18도~20도로 권장하고 있는 만큼 믿을 만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는 권장 사항일 뿐 실제로 만성심혈관계질환이나 당뇨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주의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추위로 인해서 혈관 수축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기저 질환을 갖고 계시는 분들 특히 뇌출혈, 뇌졸중, 심장마비 등 만성질환자분들은 피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2. 겨울철 실내적정습도
겨울철 실내적정습도는 40%~60%가 가장 이상적인 수치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40% 이하일 경우에는 안구건조뿐만 아니라 호흡기가 마를 수 있고 건조해진 호흡기로 공기 중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쉬운 환경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뿐만 아니라 겨울철 실내적정습도 유지를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시거나 집 안에 식물을 키우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지나친 습도는 오히려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적정습도인 40%~60%를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를 유지할 때 춥다고 해서 환기를 멀리하면 안 되며 실내 오염도가 높은 겨울철에는 특히 더 환기를 신경 써 줘야 합니다. 한 가지 팁은 골고루 환기가 될 수 있도록 신발장, 옷장을 열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를 위한 난방비 절약 꿀팁!
1. 에어캡
내부 열이 빠져나간 대표적인 곳이 창문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유지를 위해 이곳에 에어캡(뾱뾱이)이를 붙여주면 단열 효과를 크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창문을 덮을 정도로 긴 커튼이나 카펫, 담요 등도 도움이 됩니다.
2. 가습기
실내 습도를 높여주면 감기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높아진 습도가 열을 더 오래 갖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실 수 있습니다.
3. 밸브 확인
요즘은 개별난방을 하는 곳이 많이 있는데요. 이때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를 잠그게 되면 난방비를 최대 30%까지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4. 내복
내복을 입게 되면 최소 2~4도 정도 체온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를 맞추게 되어도 비교적 따뜻한 생활과 함께 난방비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5. 보일러
낡은 보일러는 난방 효율을 떨어뜨리는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10년 이상 사용한 오래된 보일러의 경우 교체를 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유지를 위해 사용하기 전 미리 점검을 한 번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년에 한두 번은 꼭 청소를 해서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열전도율 상승으로 보일러의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이 글 읽으시는 모든 분들 따뜻한 겨울 나시고 항상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더욱더 자세한 난방비 아끼는 꿀팁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이 가능하세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